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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AI는 제가 기대했던 상상 이상의 비주얼 보여줬다” 두바이 국제 AI 영화제 ‘경쟁’ 부문 진출한 권한슬 감독
    “AI는 제가 기대했던 상상 이상의 비주얼을 보여줬습니다.”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 집행위원장 신철)는 AI 영화 제작을 주제로 한 권한슬 감독 초청 특강을 지난 5일 BIFAN 사무국에서 가졌다. 권 감독은 최근 단편 <One more pumpkin>으로 제1회 두바이 국제 AI 영화제(AIFF) ‘경쟁’ 부문에 초청받았다. 초청작 10편 가운데 권 감독의 영화는 국내 최초이자 유일한 동아시아 작품이다.권 감독은 이날 “문자(시나리오)를 비주얼로 탄생시키는 게 AI 연출의 관건이었다”며 “AI는 제가 기대했던 상상 이상의 세계(비주얼)을 보여줬다”고 밝혔다. “영화에 등장하는 핼러윈 등의 비주얼을 구현하기 위해 수많은 이미지를 뽑았다”면서 “프롬프트(명령어)에는 디테일하게 이미지를 쓰지 않고 대략적으로 작성해 비주얼을 많이 뽑는 방식으로 작업했다”면서 “AI는 이러한 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한, 기대 이상의 비주얼을 보여줬다” 설명했다. “AI 영화 제작의 장점이 바로 이런 것”이라면서 “결국 프롬프트에 얼마만큼 섬세하고 정확하게 쓰는지, 또 그 안에서 어떤 이미지를 선택하는지 중요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제작 기간에 소요된 시간은 단 5일, 영화의 모든 장면과 음성은 실사 촬영과 CG 보정이 없는 순수 생성형 AI만으로 만들었다. 권 감독은 “영화를 만들 당시에 무료 AI 툴로 작업했다”면서 “운영하는 회사의 자산으로 잡힌 컴퓨터를 사용했기에 제작비용은 거의 들지 않았다”고 털어놨다.<One More Pumpkin>은 200살 넘게 장수하는 한국 노부부의 비밀스런 이야기를 담은 미스터리 공포 영화다. 생성형 AI를 통해 탄생한 한국적인 이미지와 서양의 핼러윈 문화의 이미지는 생경하면서 신선한 비주얼을 선사한다. 권 감독은 “장편은 아직 힘들지만 기술 발전 속도를 보면 각각의 기술 개발이 이뤄져 올해 안에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신철 집행위원장은 “권한슬 감독의 영화가 놀랍다”고 극찬했다. “자신의 영화를 만들려고 노력하는 많은 창작자들이 고민하는 그 과정을 권한슬 감독이 짧은 시간 안에 이루어 냈다”며 “AI는 영화를 만드는데 놀라운 동료이자 조력자로 영화제작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 예상한다”고 기대했다. ▲ 권한슬 감독의 AI 단편영화 <One more pumpkin>의 몇몇 장면. <One more pumpkin>은 제1회 두바이 국제 AI 영화제 ‘경쟁’ 부문에 초청받았다. 관객상 투표는 2월 9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결과는 29일(현지시간) 알 수 있다.   권한슬 감독은 2022년 BIFAN ‘괴담 캠퍼스’의 창작지원 사업 ‘괴담 기획개발 캠프’ 공모에 <마법소녀 신나라> 프로젝트가 선정돼 멘토링 및 기획개발 지원을 받았다. 영화 산업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젝트 피칭에는 2등에 해당하는 ‘이상한 상’을 수상했다. 단편으로 제작한 <마법소녀 신나라>는 지난해 BIFAN에서 상영한 바 있다.권한슬 감독은 “괴담 캠퍼스에 선정돼 <마법소녀 신나라> 프로젝트를 개발시킬 좋은 기회를 얻었지만, 신인 감독인데다 제작비가 많이 드는 판타지 장르 IP였기 때문에 파이낸싱 기회가 오는 건 요원해 보였다”고 회상했다. 이어 “이러한 것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이 AI를 활용한 영화제작이었다”며 “이번 작업을 시작으로 다양한 비주얼 콘텐츠를 만들어 보고 싶다”고 희망했다.권한슬 감독은 중앙대 영화학과를 졸업하고, 단편 <반갑습네다>(2009) <트라우마를 때려라>(2010) <킹 오브 백야드>(2019) <바이스탠더>(2020) <맨 오브 나만자>(2021) <마법소녀 신나라>(2023) 등 6편의 영화를 만들었다. 현재 권 감독은 생성형 AI를 활용한 영상콘텐츠를 제작하는 스타트업 회사를 경영하고 있다. 영화 제작에 필요한 폴리 사운드를 생성하는 AI 자체 기술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AI 플랫폼 AI-Kive(에이아이카이브) 런칭을 준비 중이다.한편, 두바이 국제 AI 영화제는 아랍에미리트(UAE) 무역센터인 엑스포 시티 두바이가 주최한다. 인간의 창의성과 AI의 공생을 강조하는 'AI+U'를 주제로, 영화제작과 AI의 예술적·기술적 성과의 융합을 기념하는 행사다. 영화제 공식 사이트(https://aifilmfest.ae/)에서 2월 9일까지 <One More Pumpkin>을 포함한 10편의 AI 단편영화의 관객상 투표를 진행한다.제28회 BIFAN은 7월 4일부터 7월 14일까지 부천시 일대에서 개최한다. 현재 장·단편영화 출품작, 괴담 발굴 프로젝트 ‘괴담 캠퍼스’ 응모작, ‘산업프로그램 NAFF ‘잇 프로젝트’ 출품작, XR 섹션 ‘비욘드 리얼리티’ 상영작 등을 공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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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2-07
  • (사)한국만화영상진흥원 풍성한 "2024년 지원사업 설명회"
    (사)한국만화영상진흥원(원장 신종철)은 15일 만화박물관에서 진흥원"2024년 지원사업 설명회"를 개최하였다.     2024년 회기중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이하 "진흥원")의 목표와 진흥원 진행하는 모든 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진흥원과 함께 각종 사업에 참여하는 창작자와 관련사업자들에 대한 지원 계획을 설명하는 자리로 진흥원은 2024년 중 "다양성 만화 제작 지원", 창작 초기단계 지원", "만화 원작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에 34억 6천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2억을 지원하는 교육사업에는 "한국만화 웹툰아카데미", "청년장애인 웹툰아카데미"와 "웹툰시니어 멘토링"을 포함한다. 진흥원은 또한 공모사업 2개 분야에 2억 5,500만원을, 그리고 만화산업 기반 조성을 위하여 5억5,400만원을 투자할 계획으로 있다고 설명하였다. 이날 진흥원의 2024년 지원및 공모사업 참여에 관심을 갖는 창작자와 만화, 웹툰 사업 관련자 200여명은 진흥원의 설명에 깊은 관심을 갖고 각 분야별로 마련된 부스에서 진흥원 담당자와 상담을 갖었다. 설명회 초두에 신종철 진흥원장은 "진흥원의 모든 사업은 아주 공정하게 진행되며 모든 과정과 절차에는 전혀 부정이 개입될 여지가 없다는점을 수치를 들어 설명하며 창작자들과 만화 웹툰사업 관련자들이 진흥원의 공정 프로세스를 믿고 진흥원이 계획하는 사업에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 하였다". 부천시의 지원으로 설립된 한국만화영상진흥원은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는 글로벌 웹툰 문화산업을 선도하는 "한국 만화-웹툰의 중심기관"의 역활을 수행하고 있으며 2024년에도 창작 지원과 인력 양성에 매진하는 동시에 산업의 전반적인 인프라에 대한 지원과 콘텐츠 발굴에 노력할 것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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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1-16
  • 제28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산업프로그램 NAFF ‘잇 프로젝트’ 공모!
    제28회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BIFAN, 집행위원장 신철)는 산업프로그램(B.I.G) ‘잇 프로젝트(It Project)’에 응모할 프로젝트를 찾는다. 오는 4월 30일(화) 자정까지 공모한다. ▲ 2023년 제27회 BIFAN 산업프로그램(B.I.G) NAFF 프로젝트 마켓 시상식. 조용익 조직위원장 (첫 번째 줄 오른쪽)과 신철 집행위원장(첫 번째 줄 왼쪽)이 수상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잇 프로젝트’는 아시아의 판타스틱 영화 프로젝트 발굴 프로그램이다. 2024년 잇 프로젝트 공모는 국내외 장편·시리즈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한다. 러닝타임이 장편 장르영화 프로젝트는 60분 이상, 장르 시리즈 프로젝트는 편당 40분 이상이다. 시리즈 프로젝트는 트리트먼트에 최소 2편의 에피소드를 포함해야 한다. 호러·스릴러·판타지·액션·블랙코미디·공상과학 등 다양한 장르영화를 대상으로 한다. 제작 및 투자가 완료되지 않은 미완성 프로젝트에 한해 출품이 가능하다.응모는 BIFAN 온라인 출품 사이트(https://vp.eventival.com/bifan/2024)를 통해 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https://www.bifan.kr) 출품/지원에서 확인 가능하다. 문의는 산업프로그램팀 이메일(naff.itproject@bifan.kr)로 하면 된다.선정 프로젝트에는 감독과 제작자(프로듀서)에게 각각 4박의 숙박과 B.I.G(산업프로그램) 행사에 참가할 수 있는 배지를 제공한다. 행사 기간에 진행하는 NAFF 프로젝트 비즈니스 미팅에는 전 세계 장르영화 제작투자 및 배급 관계자와 만나 투자·공동제작·배급사를 찾는 기회를 제공한다. 본심 심사를 통해 선정된 우수 프로젝트에는 NAFF 프로젝트 마켓 시상식에서 현금과 현물을 지원한다. 세부 시상 규모는 추후 공개할 예정이다. ▲ 잇 프로젝트에 선정돼 2023년 BIFAN에서 상영한 영화.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 <레스토레이션 포인트>(감독 로버트 흐로즈), <호랑이 소녀>(감독 아만다 넬 유), <개그맨>(감독 전승표), <악몽 속으로>(감독 셰르스티 헬렌 라스무센), <걸신포차>(감독 초 웨 준), <숲의 요정>(감독 케네스 다가탄)   잇 프로젝트 선정작 중 지난 1년간 제작된 영화는 16편이다. 모두 2023년 국내외 영화제에서 초청 및 수상을 통해 작품성을 인정받았다.일례로 <호랑이 소녀>(감독 아마다 넬 유)는 칸영화제 비평가주간 대상을 수상했다. <세입자>(감독 윤은경)는 싱가포르영화제 실버스크린어워드에서 감독상과 국제영화비평가연맹상 등 2관왕 의 영예를 안았다. <메리 마이 데드 바디>(감독 청 웨이 하오)는 금마장영화제 골든호스어워드에서 각색상을 거머쥐었다. <안나푸르나>(감독 황승재)는 인도 뉴델리 다다사헵팔케영화제에서 특별언급을 받았다. <걸신포차>(감독 초 웨 준)와 <저주의 땅>(감독 파누아리, 콩 리트디)은 제53회 로테르담영화제 하버 섹션, <악몽 속으로>(감독 셰르스티헬렌 라스무센)는 예테보리영화제 노르딕 라이트 섹션 및 트롬쇠영화제, <숲의 요정>(감독 케네스 다가탄)은 선댄스영화제 미드나잇 부문에 초청받았다.이 가운데 <호랑이 소녀> <걸신포차> <개그맨> <악몽 속으로> <레스토레이션 포인트> <숲의 요정> 등 6편은 2023 BIFAN 상영으로 이어지며 선순환을 이뤘다. <메리 마이 데드 바디> <안나푸르나> <물귀신>(감독 임지훈) 등은 극장에서 개봉, 관객들을 만났다.남종석 산업프로그래머는 “잇 프로젝트는 2008년 출범한 이후 총 94편이 영화로 만들어졌다”며 “이 프로젝트들은 BIFAN의 상영으로 이어진 후, 해마다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언급했다. “앞으로도 BIFAN은 미래의 창작자들을 위해 구체적인 지원과 노력을 기울일 예정”이라며 “참신한 프로젝트들의 많은 지원을 바란다”고 당부했다.제28회 BIFAN은 오는 7월 4일부터 7월 14일까지 부천 일대에서 개최한다. B.I.G NAFF 프로젝트 마켓은 7월 6일부터 9일까지 4일간 마련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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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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